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3년 4대보험 인상율 확인

by NIINIVI 2023. 2. 7.
반응형

얼마전 매달 날아오는 건강보험료 통지서를 보니 보험료가 인상된다는 종이가 함께 들어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2023년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인상요율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2023년 건강보험료 인상

겅강보험료의 경우 직장가입자는 6.99%에서 7.09%로 인상되었습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205.3원에서 208.4원으로 인상 되었습니다.

건강보험료는 그 안에 또 나뉘어진 체계가 있지만 지금은 전체적으로 인상된 부분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2023년 국민연금 보험료

국민연금의 경우 고갈될 위기라는 뉴스 이후 참 말이 많은 보험이기는 한데 직장 가입자의 경우 9%를 근로자와 고용주가 반반씩 내는 형태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도 매년 조금씩은 오르고 있는 추세인데 다행히 2023년 올해는 인상이 없다고 합니다.

유리지갑인 직장인들은 4대보험료가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것을 알면서도 적은 월급에서 뚝 떼어가는 부분이니 신경이 많이 쓰일 수 밖에 없지요.

 

 

3. 2023년 고용보험

고용보험도 이를 악용하는 얌체족들 때문에 참 말이 많은 보험중 하나 입니다.

근로자가 실직했을 때 생활이 무너지지 않도록 정해진 기간동안 실업급여를 주며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취지의 사회적 울타리인데 이를 악용해 몇개월 단위로 실업급여를 타먹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으시고 또 그것을 모르면 오히려 바보 취급 하는 직종도 있으니 말입니다.

 

여튼 고용보험요율의 경우 작년 하반기부터 1.8%를 근로자와 고용주가 반반씩 부담을 하던 것이 2023년 올해 상반기까지는 유지가 되고 이제 하반기가 되면 인상이 될 것인지 유지를 할 것인지 결정이 됩니다.

4. 2023년 산재보험

산재보험은 일을 하다가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에 관해 보상해줄 수 있도록 미리 들어두는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역시 어디서 근무하는 근로자라도 생길 수 있는 일이고 특히 업무의 위험도가 높을수록 무척이나 필요한 보험입니다.

요즘은 사무직 근로자들도 과로에 의해 젊은 사람들이 갑자기 쓰러지는 일도 허다하니 누구에게나 필요한 필수 보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산재보험은 근로자의 부담이 없이 고용주가 100% 부담해 유지하는 보험이며 수 많은 업종별로 요율이 다르기 때문에 일단 오늘은 근로자의 입장에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근로자의 입장에서 전체적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4대보험에서 산재보험을 제외하고 나머지 3가지 보험별로 건강보험은 7.09%로 인상 국민연금은 9%로 동결 고용보험은 일단 1.8% 유지되고 하반기에 재결정하는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드리는 정보들이 생활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숨어있는 내 보험금 찾기 방법

반응형

댓글